제목이 너무 어그로인가요?
오늘은 제가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, 그리고 운동 후 변화에 대해 가볍게 적어보려고 합니다.😁
여러분은 '인스타 브레인(안데르스 한센)'이라는 책을 아시나요?
저는 이 책을 작년 하반기 쯤 꽤 오랜시간 옆에 끼고 읽었는데요. (너무 감명깊어서 오래오래 읽은거 아닙니다. 안 읽혀서 ^^... 집중이 안 돼서요)
책을 간단히 소개하자면, 휴대폰이 우리 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책입니다. 이 인스타 브레인 내용 중, 8장 '변화를 원한다면, 몸부터 움직여라' 라는 파트가 있습니다. 휴대폰에게 뺏겨버린 몰입과 집중을 가져오기 위한 방법이 실려있는 부분이에요. 제목에서도 풍겨오다시피, 운동에 대한 얘기겠죠? 이 파트는 운동이 얼마나 이로운지 뇌과학 측면에서 설명해주는 파트랍니다.
책을 읽을 때, 읽기만 하고 실천을 안 하면 무용지물이라고 하잖아요. 책의 모든 파트가 유익했지만 저의 실천을 불러일으킨 건 저 파트였습니다.
인스타 브레인을 다 읽은게 작년 10월 쯤 이었습니다. 그때의 저는 운동에 'ㅇ'도 모르는, 알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이었어요. 운동 정말 귀찮아하고 걷는 것도 귀찮아하고, 침대에 누워있는거 정말 좋아하고(지금도 정말 좋아합니다) 운동 왜 하는지 모르겠고 .. 이런 흔한 사람이었습니다. 다 읽은 직후에도 음 ~ 운동 좋네 ~ 근데 누워있는게 더 좋아 ~ 이러고 그냥 넘어갔어요.
그렇게 2024년 새해가 됐고, 새해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1월동안 회사 일에 치여 회사-집-회사-집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요것만 반복했었답니다. 2024년 1월이 아니라 2023년 13월인 느낌이 들었어요. 그때부터 스멀스멀 운동을 하고싶다라는 생각이 자랐습니다.
이유는,
1. 너무 단조로운 일상 (회사-집-회사-집-회사-집-회사-집 ..)
2. 회사 일원으로서의 내가 아니라, 개인의 삶으로서 내가 필요
3. 집중력, 몰입도 강화 필요성
4. 예민한 기질 완화 필요성
요런 4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. 요기서 3,4번이 바로 인스타 브레인에 있던 내용입니당. (궁금하시면 직접 읽어보시기 바랍니다!😁) 1,2번만이 이유의 전부였다면 평소 다니고 싶었던 보컬 학원에 등록하거나, 베이스를 배우러 다녔을 것 같아요. 인스타 브레인 덕분에, 운동의 이점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됐고 그래서 더 운동 쪽으로 맘이 기운게 아닐까 싶습니다.
결국 평소에 운동, 걷기 둘 다 안 좋아하던 제가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집 근처 헬스장가서 PT를 등록하고 왔습니다. 돈기부여라고 하잖습니까. 습관을 들이기 위해 무작정 거금을 들였어요. 이때가 2월 초였고, 그때부터 지금까지 4개월! 쭉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.
'에잉! 뭔 4개월 가지고 이런 글을 써!'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, 지금 운동을 하고 있는 4개월동안 겪은 변화가 제 앞으로의 삶에도 스노우볼 처럼 점점 큰 영향을 끼칠거라고 확신할 수 있거든요. 또, 행동을 습관으로 들이는데 66일이 걸린다고 하잖아요? 4개월이면 .. 인정해주시죳!
이제부터는 제가 느낀 변화와 장점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.
0. 외적인 변화
빠질 수 없지 않습니까. 저는 지금 운동하면서 다이어트도 병행하고 있어서 더 확실히 체감이 되는 것 같아요. 이 외적인 변화는 뭐.. 익히 다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서 0번에 배치해보았습니다.
1. 움직임이 좋아짐
저는 이미 말했다시피, 걷기 정말 싫어했던 사람이에요. 귀찮음이 온 몸을 지배한 사람이었습니다. 그런데 헬스장에 꾸준히 다닌 이후로 체력이 좋아지고, 몸이 가벼워 짐을 느낀 이후로, 걷는게 즐거워졌어요. 날씨 좋은 날 산책하는게 제 소확행 아니고 대확행이 되어버렸습니다.
2. 생활 단조로움이 사라짐
저는 정말정말 집수니였는데요, 헬스장에 어쩔 수 없이 가야되다 보니 밖에 강제 외출을 하게 된거죠. 근데 집수니들의 특징이 뭐냐면, 한 번 나갈때 처리 할 수 있는 일을 한꺼번에 다 몰아서 처리하려고 해요. 밖에 나갈 기회가 적거든요. 그러다보니 헬스장 나가고, 블로그 글 쓰려고 카페가고(집에선 집중이 안 되거든요), 나간김에 쇼핑도 하고 이렇게 됐습니다. 그렇게 며칠을 지속하다보니 이젠 밖에 나가지 않는 하루가 더 이상하더라구요. 그래서 요즘엔 주말마다 카페투어를 다니는 취미가 생겨버렸습니다.
3. 스트레스 해결법이 하나 더 생김
이건 정말 예상치 못 한 장점이었는데요. 제 메모장에 '행복 리스트' 라는 제목의 메모가 하나 있습니다. 거기엔 당장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들이 몇 개 적혀있어요. 스트레스 받거나 행복해지고 싶을 때 그중에 하나를 합니다. 요 근래 정말정말로 스트레스 받는 일이 하나 있었는데요, 그 리스트를 모조리 해봐도 스트레스가 해소가 안 되는겁니다..! 이런 적이 크게 없어서 정말 비상비상이었어요. 침대에 파묻히고 싶었으나 그래도 운동은 해야지.. 하고 유산소를 했는데요. 세상에나, 그 리스트로도 안 풀리던 스트레스가 풀리던겁니다. 그 때 그 기분은 아직도 못 잊습니다. 그래서 바아로 행복 리스트에 하나 더 적어놨습니다. 웬만해서 추가 되는 일 없는 리스트인데, 예상 외의 항목이 추가가 됐습니다.
적다보니 글이 저엉말 길어졌네요. 말고도 제가 느끼고 있는 변화가 정말정말 많아요.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, 건강한 식단 등등 .. 근데 요건 다이어트랑 병행하면서 느낀 장점인 것 같기도 해서 .. 정말 운동만이 불러온 장점만 기술해봤습니다.
결론적으로 제가 느끼는 건, 운동은 백익무해하다는 게 정말 진리입니다. 당신! 운동! 지금 바로 시작하세욧! 이 글을 읽는 한 명의 누군가가 운동을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면 이 글은 몫을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. 음.. 더더욱 큰 동기부여가 필요하시다면 제가 말했던 인스타 브레인 8장을 읽어봐도 좋고, 운동의 뇌과학이라는 책도 추천드려요. 동기부여 뿜뿜.
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건, 다 때가 있다고 느껴요. 운동을 해야하는데! 라고 생각하지만 운동을 너무 안 한다고 자책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. 저도 그렇게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거든요. 집수니 침대수니 운동 결사반대XX 였던 저도 운동을 하게 되었어요. 저의 때는 딱 지금 이 시기인 것 같습니다. 운동을 시작으로 제 삶이 선순환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어요.
이런 종류의 글을 써본게 처음이라, 잘 쓴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갈겨봅니다~! 너무 수습하는 마무리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~! 작문 실력이 부족하거든요~~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 행복하시고 건강하십시오~! 안녕~~~!🤗